Bleeding on probing (BOP)에 중요한 구강 박테리아 6종

오늘은 탐침 시 출혈 (Bleeding on probing, BOP)에 중요한 구강 박테리아 6종에 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BOP는 치주 질환에서 흔한 임상 소견

탐침 시 출혈(Bleeding on probing, BOP)

치주 질환에서 흔한 임상 소견이다. 치과진료시 치주탐침기로라고 잇몸을 살살 찔렀을 때 발생하는 출혈을 의미한다. 따라서 BOP는 염증 및 치주 질환의 중요한 지표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의 원인과 관련된 구강 박테리아를 이해하는 것은 치주 질환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치료하는 데 중요할 것이다.

치주질환은 잇몸, 치주인대, 치조골 등 치아를 지지하는 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만성 염증성 질환이다. 주로 치아 표면에 박테리아, 음식물 찌꺼기 및 타액으로 구성된 끈적끈적한 막, 흔히 말하는 플라그 (plaque)라는치석이 축적되어 발생한다. 플라크가 구강 위생 관행을 통해 적절하게 제거되지 않으면 더 많은 플라그 축적으로 거친 표면을 제공하는 치석(치석)을 형성할 수 있다.

플라크와 치석이 생길 경우 신체의 면역 반응을 유발하여 잇몸에 염증을 일으킨다. 이 염증은 혈관이 확장되고 혈관의 투과성이 증가하여 출혈과 잇몸 부종을 보인다. 탐침 시 출혈 BOP는 치주 탐침으로 잇몸을 부드럽게 눌렀을 때 발생하며 이는 활성 염증의 존재와 치주 조직이 손상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2. BOP에 기여하는 유해 구강 박테리아 6종

치주 질환과 관련이 있는 다양한 구강 박테리아가 있으며 BOP에 기여할 수 있다 . 주이러한 구강 박테리아 원인 중 하나는 치주 주머니에서 흔히 발견되는 그람 음성 박테리아인 Porphyromonas gingivalis이다. P. gingivalis는 면역 체계를 회피하고 조직 파괴를 일으킬 수 있는 몇 가지 독성 요소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치아를 제자리에 고정시키는 결합 조직을 분해하는 프로테아제라는 효소를 생성하여 치주낭 형성 및 후속 잇몸 후퇴를 일으킨다.

여기에서 프로테아제는 단백질의 펩티드 결합을 끊는 효소를 말하는데, 산성, 중성 및 알칼리성 프로테아제로 분류한다.

특히 Gingipain은 Porphyromonas gingivalis에 의해 분비되는 프로테아제로 다른 기능 중에서 사이토카인을 분해하여 염증 감소 형태로 숙주 반응을 하향 조절하며, 아르기닌(Rgp-서브타입) 또는 리신(Kgp-서브타입)에 특이적인 시스테인-프로테아제입니다. Gingipains은 뼈 조직의 분해, 세포 간 의사소통 촉진, 호스트 박테리아에 영양 공급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Gingipain은 알츠하이머병 발병에서 잠재적인 역할에 대해 연구된 바 있다.

https://www.science.org/doi/10.1126/sciadv.aau3333

치주 질환과 관련된 또 다른 중요 박테리아는 Tannerella forsythia이다. 이 박테리아는 숙주 세포를 침입하고 숙주의 면역 반응을 조절하여 치주염에서 나타나는 만성 염증에 기여할 수 있다. 또한 Treponema denticolaP. gingivalis T. forsythia와 함께 종종 발견된다. 그것은 잇몸 조직을 분해하는 효소를 생성하고 염증과 출혈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치주 질환과 관련된 다른 박테리아로는 Aggregatibacter actinomycetemcomitans, Prevotella intermedia Fusobacterium nucleatum이 있다. 이들 박테리아는 잇몸 조직을 분해하고 숙주의 면역 반응을 변경하는 독소 및 효소의 생성을 통해 치주 조직 파괴에 기여한다.

이들 유해 구강 박테리아와 그 부산물은 잇몸에서 염증 반응을 유발한다. 면역 세포는 사이토카인 및 프로스타글란딘과 같은 다양한 화학 매개체를 방출하여 염증 및 조직 파괴를 더욱 촉진시킨다. 염증이 있는 부위로의 혈류 증가는 부드러운 탐침 시 잇몸에서 출혈이 더 잘 일어나도록 한다.

3. BOP에는 구강 위생 습관과 치과 진료가 중요

BOP및 치주 질환에서 출혈을 관리하려면 효과적인 구강 위생 습관을 가지고 전문적인 치과 진료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 규칙적인 칫솔질과 치실 사용은 플라크를 제거하고 플라크의 축적을 방지하여 염증과 출혈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잇몸선 아래에서 치석과 치태를 제거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스케일링을 포함한 전문적인 치아 세정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어떤 경우에는 치주 질환과 관련된 특정 구강 박테리아를 표적으로 하는 항균 요법이 처방될 수 있다. 항생제, 방부제 구강 세정제 및 국소 항생제 배치는 박테리아 성장을 제어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사용되는 접근 방식 중 하나다.

또한 흡연과 같은 생활습관 요인도 치주질환을 크게 악화시킬 수 있다. 왜냐하면 흡연은 면역 반응을 손상시키고, 잇몸으로 가는 혈류를 감소시켜 신체가 감염과 싸우고 손상된 조직을 치유하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들기 때문이다. 따라서, 성공적인 치주 치료를 위해서는 금연이 중요하다.

구강과 BOP
구강과 BOP

결론적으로 BOP는 염증 및 활성 치주 질환의 임상 징후로, Porphyromonas gingivalis, Tannerella forsythia, Treponema denticola와 같은 특정 유해한 구강 박테리아의 존재와 함께 플라크 및 치석의 축적은 치주 질환에서 볼 수 있는 만성 염증 및 조직 파괴에 기여한다. 효과적인 구강 위생 습관, 전문적인 치과 치료 및 흡연과 같은 생활 방식 요인을 해결하는 것은 치주 질환을 확인하고 제어할 때 출혈을 관리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할 것이다.